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5년 설 연휴 응급병원·약국 찾기 가이드

by lalllallla 2025. 1. 22.
반응형

2025년 설 연휴가 다가오면서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1월 22일부터 2월 5일까지‘설 명절 비상응급 대응주간’으로 지정하고, 빈틈없는 응급의료체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연휴 기간 동안 응급상황에 대비해 문 여는 병원 및 약국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적시에 이용하는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비상진료체계 강화: 주요 대책

정부는 181개 권역·지역센터에서 중증 및 응급 수술의 야간·휴일 수가를 기존 200%에서 300%로 인상하여 의료진의 적극적인 대응을 지원합니다. 또한 중증환자 진료 역량을 높이기 위해 23개 거점지역센터를 운영하고, 해당 의료기관의 기여도를 평가해 인센티브를 지급합니다.

 

특히 115개 발열클리닉197개 호흡기질환 협력병원을 운영하여 코로나19와 같은 호흡기 질환 환자를 집중 치료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응급실의 과밀화를 줄이고, 응급상황 발생 시 환자들이 적시에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질환별 대응체계 및 특별 대책

설 연휴 동안 고위험 산모·신생아를 위한 대책으로 중앙응급의료상황실에 산과·신생아 전담팀이 배치됩니다. 신속한 이송과 전원을 지원하고, 별도의 병상 종합상황판을 운영하여 의료 공백을 최소화합니다.

 

심뇌혈관질환 환자를 위한 대응체계도 강화됩니다. 정부는 연휴 기간 동안 지역심뇌혈관질환센터 10개소를 신규 지정하여 중증 환자의 진료 공백을 해소하고, 24시간 긴급 대응 체계를 운영합니다.

 

소아·아동 진료 공백 방지를 위해 달빛어린이병원 103개소아동병원 114개소가 야간과 휴일에도 운영됩니다. 이 외에도 소아응급 환자가 적시에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력하여 독려할 예정입니다.

문 여는 병원과 약국 찾는 방법

 

설 연휴 동안 응급상황에 대비해 가까운 병원과 약국 정보를 미리 확인하세요. 정부는 국민들이 신속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통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 응급의료포털 이젠(E-gen): 이젠 공식 웹사이트 에 접속하여 실시간으로 병원과 약국 정보를 확인하세요.
  • 콜센터 안내: 129 보건복지상담센터 또는 120 지자체 콜센터를 통해 가까운 병원과 약국 정보를 문의할 수 있습니다.
  • 119 응급상황 안내: 긴급한 상황에서는 119에 연락해 적합한 병원 및 약국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문여는 병의원·약국 검색-일반 | E-GEN통합홈페이지

병의원·약국 비상진료 검색 비상진료 병의원,약국 안내는 129·119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비상 진료 병의원 정보는 관할보건소에서 제출한 자료입니다. 관련 문의사항은 관할 보건소로 연락하

www.e-gen.or.kr

 

개인 건강 수칙과 예방 대책

설 연휴 동안 인플루엔자 및 호흡기 질환 환자가 급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는 아래 개인 건강 수칙을 준수하여 감염 위험을 줄이고 건강한 연휴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 예방접종 참여: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통해 감염 위험을 낮추세요.
  • 개인위생 수칙: 손 씻기, 기침 예절 지키기, 실내 환기를 철저히 실천하세요.
  • 증상 발생 시 행동: 발열, 기침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 착용 후 가까운 동네 의원이나 발열클리닉을 방문하세요.

 

특히, 최근 인플루엔자 의사환자가 인구 1,000명당 99.8명으로 증가하고 있어 적극적인 예방과 초기 대처가 중요합니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 큰 병원을 찾기보다 가까운 의원이나 협력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설 연휴 응급의료체계 유지와 정부의 당부

정부는 이번 설 연휴 기간 동안 응급의료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국 응급의료기관, 발열클리닉, 협력병원 등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빈틈없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히, 중앙응급의료상황실과 지역 응급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여 환자 이송과 전원 조치를 신속하게 지원합니다. 의료기관 부족 지역에서는 보건소와 공공의료기관이 대체 역할을 수행하며, 119응급의료포털 이젠(E-gen)을 통해 국민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설 연휴 동안 국민들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예방접종, 개인위생 준수, 발열클리닉 우선 이용”을 간곡히 요청했습니다.

 

문 여는 병원·약국 찾기 바로가기  

 

마무리: 안전한 설 연휴를 위해

2025년 설 연휴 동안 정부는 문 여는 병원과 약국 정보를 국민들에게 신속히 제공하고, 응급의료체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연휴 기간 동안 응급상황에 대비해 응급의료포털 이젠(E-gen)을 활용하여 가까운 병원과 약국을 확인하시고,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발열클리닉이나 동네 의원을 우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예방접종과 같은 사전 대처로 가족과 함께 건강하고 안전한 연휴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